브라이언 P. 르박, 유럽의 마녀사냥

詩,글 2009. 4. 18. 00:36

유럽의 마녀 사냥
카테고리 역사/문화
지은이 브라이언 P 외 (소나무, 200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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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독 다독' 모임에서 읽은 두 번째 책.
역사서인지라 소설인 저번 책 보다야 훨씬 시간도 많이 걸리고 어려웠지만,
마녀사냥이 지식인층의 진짜 신념(!)에서 비롯되었다는 주장이 흥미롭고 신선하다. 다음은 나의 짧은 서평.

1. 중세 말, 근대 초 유럽에서 광범위하게 일어났던 마녀 사냥에 대한 해석은 그 관점에 따라 다양하다. 사회 경제적 구조를 중시하는 사람들은 이 시기에 일어났던 대규모의 사회적, 경제적 변화를 그 원인으로 꼽는다. 종교개혁에 따른 삐뚤어진 종교적 열성에서 그 원인을 찾는 사람도 있다. 심지어 이 시기가 기후 변화상 소빙기에 해당하는 시기라는 점을 들어서 갑작스런 기후 변화로 인해 일어난 삶의 변화와 이로 인한 사회적 불안감이 마녀 사냥을 낳았다는 신선한(?) 주장도 있다. 르박 교수 역시 본서에서 나름의 마녀 사냥에 대한 해석을 내놓고 있는데, 그가 마녀 사냥의 직접적 원인으로 주목하고 있는 것은 마녀 재판을 가능케 한 사법 제도의 발달과 갖가지 마녀에 대한 믿음의 확립이다. 흔히 전근대의 무지몽매함의 소산처럼 느껴졌던 마녀 사냥이 근대성과 합리성을 대표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사법 제도와 지식인 계층에서 비롯되었다고 보는 관점이 흥미로웠다.

 2. 지식인 계층이 마녀의 개념을 민중에게 전파시키기 위해 사용했던 방법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마녀와 마녀술에 대한 저술을 출판함으로써 같은 지식인 계층과 마녀의 개념을 공유하고 설교와 재판 등을 통해 민중들에게 마녀의 개념을 전파했다. 오늘날로 따지자면 언론에 해당되는 개념들이 마녀 개념의 확산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역시 예나 지금이나 언론이란 참 중요한 법. 그런 면에서 현대 사회에서도 힘 좀 있다 하는 사람들이라면 상식을 무시하고 언론을 제 밑에 두려고 갖은 노력을 다하는데, 그들의 그러한 열망에 대해서 아주 이해 못 할 바는 아니다.

3. 중세의 지식인 계층은 마녀의 존재와 그 위험성을 자각함으로써 자신들의 체제에 엄청난 위협을 느꼈고, 당시의 혼란스러운 사회 상황이 그들의 두려움을 부추겼으며, 이러한 그들의 두려움으로 인하여 광적인 마녀 사냥이 유럽 세계를 휩쓸게 되었는지도 모른다. 그들이 붕괴될까 그토록 염려했던 세계는 그들이 기득권을 쥐고 있는 중세 크리스트교 세계였다. 현대 사회에서도 기득권을 쥐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대략 얼개가 비슷한 마녀 사냥들이 곧잘 벌어지곤 한다. 특히 냉전 시대, 이른 바 1세계와 2세계라고 불리웠던 지역들에서 이러한 일들이 흔히 일어났던 것 같은데, 본서에도 언급되고 있는 미국의 매카시즘, 캄보디아 폴 포트 정권의 킬링필드, 중국의 문화대혁명 같은 광적인 사태들에서 이러한 마녀 사냥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분단국가인 한국 역시 이러한 마녀 사냥이 수십 년 동안이나 아주 흔하게 계속되어왔고 최근 다시 부활할 조짐마저 보이는 듯 하다. (친북 좌파, 좌빨, 빨갱이, 촛불 좀비 기타 등등 현 정권을 탈취하고자 하는 음모세력들?) 조금 달라진 점이 있다면 이전엔 자본주의 체제 수호가 그러한 광적인 마녀 사냥의 동력원이었다면 이제는 대한민국 1%의 기득권 수호가 마녀 사냥으로 번져나갈 조짐이 보인다는 것 정도?

4. 저자는 사법 제도나 마녀 개념의 확립에 비하여 중세 말의 사회적, 경제적 변화는 유럽의 마녀 사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특히 민간에서 일어나는 마녀 사냥의 경우, 사회적․경제적 불안이 마녀 사냥에 거의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특히 경제적 전망이 불투명한 후진국이나 개발도상국들에서 이러한 일들이 흔히 일어나는 것 같은데 그 중 다소 충격적?이었던 한 사례를 소개한다.

  - 킨샤사의 어린 마녀들 ('슬럼, 지구를 뒤덮다' 中) 

  콩고민주공화국의 수도인 킨샤사는 전 세계 거대 도시들 중에서 가난하기로 1,2등을 다투는 도시로 이 지역의 공식 경제는 완전히 붕괴했고, 지역을 통제하는 국가 제도마저도 억압장치를 제외하고는 거의 완전히 붕괴한 상태이다. 킨샤사 주민들의 평균 소득은 100달러가 채 안되며 인구의 2/3가 영양실조이고 중산계급이 멸종했다. 성인 5명 중 1명이 HIV 양성이나 주민의 3/4가 진료 받을 돈이 없어 오순절파 기독교의 주술 치료나 토착 마술에 의존한다. 한편으로, 이러한 킨샤사 빈민들의 자녀들은 마녀로 변해가고 있다.
 
그들에게 닥친 이러한 사회적, 경제적 재난은 가정의 위기를 불러왔고, 도시 빈민 가정은 식구들 중에서 가장 의존적인 성원들을 버려야 할 지경에 이르렀다. 그 결과, ‘해리포터’를 신봉하는 도착적 신앙이 킨샤사를 강타하면서 이로 인해 수천 명의 아이들이 ‘마녀’로 고발당했다. 그야말로 집단 히스테리였다. 마녀로 몰린 아이들은 거리로 쫓겨났고 살해당하는 경우도 있었다. 아이들은 온갖 악행을 저지른 마녀로 지목되는데, 그중에는 겨우 갓난아이를 면한 아이들도 포함된다. 니질리 슬럼 주민들은 마녀 아이들이 밤마다 빗자루를 타고 떼를 지어 날아다닌다고 믿고 있다. 구호 활동가들은 이것이 최근의 현상임을 강조한다. “1990년 전까지는 한번도 킨샤사에서 어린 마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 바가 없었다. 지금 마녀로 지목되는 아이들은 부모가 더 이상 먹여살릴 수 없는 짐스러운 존재다. ‘마녀’로 찍힌 아이들은 대부분 극빈 가정의 아이들이다”
 
은사주의 교회들은 이러한 어린 아이들의 마녀화를 더욱 더 부추기는 역할을 한다. 17세기 세일럼에서 귀신들린 처녀들이 그랬듯이, 어린 마녀들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뒤집어씌우는 죄목을 환각의 형태로 경험하는 듯하다. 가족의 비참함과 도시의 아노미를 자신의 어깨에 짊어지는 희생제물의 역할을 스스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한 남자아이는 사진사 빈선 베크만에게 이렇게 말했다.
 
“ 나는 사람들 800명을 잡아먹었어요. 비행기 사고랑 자동차 사고가 나게 해서 죽였어요. 인어를 따라서 벨기에에 갔었어요. 인어 등에 올라타고 앤트워프까지 갔었어요. 빗자루를 타고 날아다닐 때도 있고 아보카도 껍질을 타고 날아다닐 때도 있어요. 밤이면 나는 30살이 되고 아이가 100명이 돼요. 아버지는 기술자였는데 나 때문에 직장을 잃었어요. 그래서 인어랑 같이 아버지를 죽였어요. 또 형이랑 누나를 죽였어요. 그리고 산 채로 묻었어요. 아직 태어나지 않은 동생들도 내가 다 죽였어요.”
 
베크만의 주장에 따르면, 마녀로 고발된 아이들을 집에서 쫓아내는 것은 아동유기를 합리화하는 좋은 핑계일 뿐 아니라 “아이들을 일종의 국제 NGO가 운영하는 센터나 종교 마을에 보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종교 마을에 들어간 아이들은 모종의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끼니를 거르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어린 마녀들, 특히 병든 아이나 HIV 양성 환자 아이들은 도시군에 징집되어 거리에서 최후를 맞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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